안녕하세요. 청년창업가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아마존 FBA와 드랍쉬핑(Shopify) 비교분석 입니다. 온라인 사업에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양대산맥이라고 불리는 아마존 FBA와 Shopify(드랍쉬핑). 오늘은 두 가지 플랫폼에 대해 간단한 소개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둘 중 하나의 플랫폼을 선택하여서 시작을 하시고 점점 경험과 수익이 생기면 두 플랫폼 모두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두 플랫폼들을 비교 분석한 후 마지막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 FBA

아마존 FBA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은 저희 같은 온라인 사업가들이 물건을 아마존 물류창고에 보내면 그 이후에는 아마존이 모든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과연 아마존 FBA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아마존 FBA의 장점

 

아마존 FBA는 초기에 어떤 제품을 론칭할지 알아보고 제품을 정했으면 제조공장을 찾고 광고를 하는 과정에 시간을 많이 투자를 해야 되지만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그 뒤에는 할 일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passive income이 생기는 것입니다. 제품을 론칭을 한 후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재고량을 파악하고 제조공장에 연락을 하여 추가 주문을 하여 다시 아마존 물류창고에 보내는 일 밖에 없습니다.

 

또한 아마존 FBA에 가장 큰 장점으로는 바로 수입의 안정성입니다. 제품을 론칭을 한 후 아마존 닷컴에 그 제품이 첫 번째 페이지로 올라가면 그 제품은 잘 팔릴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존은 엄청나게 큰 이커머스 시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기 때문에 첫 페이지에 올라가기만 하면 안정성 있는 수입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b. 아마존 FBA의 단점

 

아마존 FBA의 단점으로 초기의 자본금이 어느 정도 발생한 다는 것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초기 자본을 150만 원 정도 말씀을 하시는데 저 같은 경우는 좀 더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여유 자금으로 500만 원 정도 초기 자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의 단점으로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아마존은 경쟁력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론칭을 하셨을 경우 한 제품도 판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재고가 이렇게 계속해서 아마존 물류창고에 쌓이게 되면 아마존이 장기 재고품으로 판단하여 아마존 셀러에게 어느 정도의 돈을 부가합니다. 결국 수입이 마이너스가 되고 실패한 비즈니스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드랍쉬핑(Shopify)

드랍쉬핑에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Shopify는 자신의 홈페이지 제품을 올리고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모아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면 그때 판매자가 제조공장에 연락을 하여 제조공장에서 제품을 제조한 후에 바로 소비자에게 보내는 형태에 인터넷 비즈니스입니다. 그러면 과연 Shopify에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드랍쉬핑(Shopify)의 장점

 

Shopify의 장점은 초기 비용이 거의 없고 재고관리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드랍쉬핑의 과정을 보게 되면 소비자가 구매를 한 후에 제조공장에 연락을 하여 제품 제작 후 바로 소비자에게 보내는 형태이기 때문에 제고 걱정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 드랍쉬핑(Shopify)의 단점

 

Shopify의 단점은 불안정적인 수입과 매일매일 확인을 해줘야 된다는 것입니다. 드랍쉬핑은 단기간에 빠른 매출을 낼 수 있는 있으나 수입이 불안정한 단점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매일매일 어떤 제품이 팔렸는지 체크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사업이 점점 커질수록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지금까지 간단한 아마존 FBA와 드랍쉬핑(Shopify)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을 하였는데 마지막으로 왜 이 두 플랫폼을 모두 이용해야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아마존은 엄청난 대기업이고 아직까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FBA도 경쟁이 너무 치열해져서 살아남기 힘든 시기가 분명히 언젠가는 올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전까지 아마존 FBA를 통해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거기에 Shopify를 이용하여 자신의 브랜드 제품을 팔게 되면 브랜드가 점점 커져 나중에는 두 플랫폼 없이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브랜드 제품을 팔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비즈니스의 성장률이 배가 될 것입니다. 미리미리 계획을 하고 준비를 해야지만 인터넷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청년창업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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